본문 바로가기
Operation/Firebase

[Firebase] Firebase 프로젝트에 Android, iOS 연결하기

by SpiralMoon 2019. 12. 3.
반응형

Firebase 프로젝트에 Android, iOS 연결하기

파이어베이스에 안드로이드, iOS 앱 프로젝트를 등록하고 의존성을 관리해보자.

선행 작업

이 글은 파이어베이스 프로젝트 생성 절차를 마친 이후의 작업을 다루므로 파이어베이스 프로젝트를 생성하지 않았다면 아래 링크에서 먼저 작업을 완료해야한다.

 

[Firebase] Firebase 프로젝트 생성하기

Firebase 프로젝트 생성하기 Google Firebase 프로젝트를 생성해보자. Google Firebase Console 접속 파이어베이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파이어베이스 콘솔에 접속해야한다. https://console.firebase..

spiralmoon.tistory.com


작업 순서

1-1. Android 프로젝트 등록하기

1-2. iOS 프로젝트 등록하기


Android 프로젝트 등록하기

파이어베이스 프로젝트 관리 콘솔에 접속한다.

 

프로젝트 설정 >> 일반 >> 내 앱 항목에서 Android 아이콘을 클릭한다.

 

첫 번째 단계에서는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의 패키지명과 앱 닉네임(파이어베이스 콘솔에 보여질 이름), 키 서명 등을 입력한다.

 

패키지명은 잘못 등록하면 앱 등록을 처음부터 다시 해야하니 조심하자.

 

키 서명은 위 처럼 커맨드라인 환경에서 얻을 수 있다.

 

 

Authenticating Your Client  |  Google APIs for Android

Certain Google Play services (such as Google Sign-in and App Invites) require you to provide the SHA-1 of your signing certificate so we can create an OAuth2 client and API key for your app. To get your SHA-1, follow these instructions: Open a terminal and

developers.google.com

키 서명을 얻는 자세한 방법은 위 사이트를 참조하자.

 

두 번째 단계에서는 google-services.json을 다운받아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의 app 폴더에 넣어준다.

 

flutter 프로젝트에서 적용한 모습

google-services.json은 첫 번째 단계에서 입력한 정보를 바탕으로 자동 생성되는 파일인데, 나중에 파이어베이스 콘솔에서 안드로이드 앱의 설정을 바꾸게 된다면 다시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.

 

세 번째 단계에서는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에 Firebase SDK를 추가한다.

 

각각의 build.gradle에 파이어베이스, 구글 서비스 의존성들을 설치한다.

 

네 번째 단계는 앱을 빌드했을때 프로젝트에 성공적으로 파이어베이스 의존성이 설치되었는지 검증하는데, 필수 과정이 아니므로 넘어가자.

"이 단계 건너뛰기"를 누른다.

 

여기까지 진행했다면 파이어베이스 프로젝트에 안드로이드 앱이 성공적으로 등록된 것이다.

프로젝트 설정 >> 일반 항목에서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다.


iOS 프로젝트 등록하기

프로젝트 설정 >> 일반 >> 내 앱 항목에서 iOS 아이콘을 클릭한다.

 

첫 번째 단계에서는 iOS 프로젝트의 Bundle ID와 앱 닉네임(파이어베이스 콘솔에 보여질 이름), 앱스토어 ID 등을 입력한다.

Bundle ID는 잘못 입력하면 앱 등록 과정을 다시 해야하므로 조심하자.

 

두 번째 단계에서는 GoogleService-Info.plist를 다운받아 iOS 프로젝트 폴더에 넣어준다.

 

flutter 프로젝트에서 적용한 모습

GoogleService-Info.plist는 첫 번째 단계에서 입력한 정보를 바탕으로 자동 생성되는 파일인데, 나중에 파이어베이스 콘솔에서 iOS 앱의 설정을 바꾸게 된다면 다시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.

 

세 번째 단계에서는 Podfile에 파이어베이스 패키지를 등록하고 pod을 업데이트 한다.

 

(Flutter 프로젝트는 의존성을 pubspec.yaml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이 단계는 건너뛰어도 된다.)

 

네 번째 단계는 앱을 빌드했을때 프로젝트에 성공적으로 파이어베이스 의존성이 설치되었는지 검증하는데, 필수 과정이 아니므로 넘어가자.

"이 단계 건너뛰기"를 누른다.

 

여기까지 진행했다면 파이어베이스 프로젝트에 iOS 앱이 성공적으로 등록된 것이다.

프로젝트 설정 >> 일반 항목에서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다.

반응형

댓글